대사관 공증

중국혼인신고 진행할 때 혼인관계증명서 중국대사관 인증

동양천사 2021. 2. 26. 18:35

중국혼인신고 진행할 때 혼인관계증명서 중국대사관 인증

안녕하세요&:(
날씨가 푸르른 하루 행복하시고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손님께서 진행하셨던 내용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중국혼인신고 중국에서 먼저 할 경우에 한국 외교부, 중국대사관 인증받을 때에 새로 변경된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여권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때 관련된 내용을 해볼까 합니다.

 


중국혼인신고 하실 때는 어느 나라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실지 정하셔야 하는데요 
절차도 다르고 설명드릴 내용도 달라지고 중국대사관 인증 진행 서류도 달라지게 됩니다.

국제결혼은 어느 국가 한곳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고 난 후엔 다른 나라에서도 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하실지,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실지 결정을 못하신 상태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중국에 가질 못하니 그런 것 같습니다.

전화 상담 중에 중국혼인신고를 중국에서 먼저 하시고 싶어하셔서 미혼인 혼인관계증명서를 중국대사관 인증 받는 절차를 설명드리고 문서를 가지고 방문해 주신다고 전화를 주셨습니다.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시는 경우에는 혼인관계증명서를 중국대사관 인증까지 받아서 중국에 가셔서 민정국에서 두 분이 결혼증을 만드시는 것입니다. 꼭 혼인 당사자 두분이 모두 같이 중국에 가셔야만 하는 것입니다.

 



중국혼인신고에 대한 자세한 진행 절차 등의 내용과 준비해서 가져오실 서류를 말씀해 드렸습니다.
중국대사관 인증받을 혼인관계증명서와 여권 가지고 오시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하시는 얘기가 2021년 이후에 발급된 여권인데 주민등록번호가 빠져서 발급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여권정보 증명서를 발급해 가야 되나요 물어보셨습니다. 

여권에 주민번호가 없다고요? 벌써 차세대 전자여권이 발급이 되었나 싶었습니다. 
차세대 전자여권에는 주민번호가 빠져서 나온 것을 봤는데 코로나로 1년 여정도 밀린다고 한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도 있고요

 

 

새로운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연기(REPUBLIC OF KOREA PASSPORT)

안녕하세요^*) 올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네요 눈 덮인 세상을 보다 보면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기분과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고 싶어지네요. 코로나로 해외를 못나가고 있는 분들이

ywotlr.tistory.com

 


알고보니  2020.12.21.(월)부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기되지 않는 여권을 발급을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기고서 언제나 해오던 혼인관계증명서 원본 받고 여권은 복사하고 상담을 마쳤습니다.

이제 번역을 하고있는데 갑자기 궁금한 게 생겼습니다.
한국외교부, 중국대사관 인증받을 때 신분증 첨부해야 되는데..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여권으로 접수가 가능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겼네요

외교부 영사콜센터 24시간 상담이 있어서 전화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주민번호가 빠진 여권을 신분증 신분증으로 사용하려면 여권정보 증명서를 발급해서 주셔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여권정보증명서는 전국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하거나 구청, 시청 등에 오셔서 하시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에고고 설명드릴 일이 하나 더 생겼네요...ㅠㅠ
그래서 전화를 드려 여권사용은 외교부에선 못하고 대신에 주민등록증 사본 또는 운전면허증 사본을 추가로 요청을 해드렸습니다.
굳이 여권정보증명서를 추가로 받아서 원본을 제출하기보다는 이것이 더 편하게 작업하는 길이었네요

 



이제 슬슬 중국대사관 인증은 어떨지 궁금해지기 시작하는데요
중국 혼인신고 시 필요한 혼인관계증명서를 중문번역공증, 인증받은 후에 최종적으로 받아야 되는 곳입니다.

2월 말까지 서류 접수하면서 바뀐 여권에 대한 얘기가 아직까지 안 나온 것으로 봐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보이고 시행이 올해부터인지라 같은 업무를 보는 곳에 연락해보니 아직 모르고 계셨고 저 또한 지금 처음 본 경우이고
아마도 주민번호는 신경을 쓰지 않고 신청서에 여권번호를 기재해서 접수가 들어가니 별다른 얘기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적어놓고 어떻게 될지 몰라서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중국혼인신고를 하기 위한 혼인관계증명서 중국대사관 인증 준비서류가 이상 없이 발급이 되었습니다. 괜한 걱정을 했었네요.

그런데 아직까지 손님분께서는 어느 곳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실지 정하지 못하고 계시고 있네요
우선 먼저 발급해 놓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루빨리 이동이 풀려서 들어가셔야 할 텐데요

서류 진행부터 자세한 절차 설명 등을 해드리니 마음에 들어하시는 눈치였고 
또한 사실은 제주도에서 지난번 하셨던 친구분의 소개로 오셨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저희 평생 고객분 한분이 생기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동양여행사(대사관공증,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중국비자 대행)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