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정보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실시 - 국제결혼하시는 남성 분들 참고

동양천사 2010. 11. 26. 10:14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실시 - 국제결혼하시는 남성 분들 참고

국제결혼을 하시는 남성분들은 아래 나라에 해당되시는 분들의 경우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을 받으셔야만 결혼비자(결혼사증)를 신청하실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중국분과 국제결혼하시는 분께서 중국내 한국영사관 접수시 이수증을 접수를 하지 않을경우에..
심양영사관내에서 확인해본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을 읽을수 있었습니다.
※ 이수증이 없는 경우에도 사증 접수는 가능하나 심사에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음에 유의

위 내용으로 봐서 이수증이 없이도 서류 심사(사증신청)는 가능하나 시간이 더 걸릴수가 있겠고,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도 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왠만하면 미리미리 교육을 받으셔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출입국사무소 사증접수의 경우 이수증이 없으면 사증접수를 받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제결혼혼인신고 서류진행하시면서 교육도 받으셔서 미리 준비해두세요.

체류자격변경으로 국제결혼을 준비하시는 한국남성분들의 경우에는
꼭 교육을 받아야되는 것은 아닌것으로 확인되어지는데요.

하지만 체류자격변경의 경우라 하더라도 한국내 체류기간이 적거나 기타 사유등의 경우라면 교육을 받아야 할것 같습니다. 외국배우자가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기간이 길지 않을경우 출입국사무소의 담당직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겠습니다만 제생각엔 교육을 받아두시는 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육을 받은 후 이수증이 나온경우가 서류검토할시 더 좋지 않을까생각되네요.
바쁘시더라도 교육을 받아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실시
  (출처: Hi korea)

2010, 10. 6일부터 법무부 장관이 정한 국가 국민과 국제결혼을 준비하는 내국인 남성은 전국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만 결혼동거 사증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이란?

  국제결혼관련 제도 및 현지 문화와 관습, 결혼사증발급절차, 유의 사항 등을 설명함으로써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국제결혼자가 다른 문화와 환경에서 성장한 배우자를 잘 이해하고 행복한 가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이유?

 ⦁  최근에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결혼이민자 문제는 한 가정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국제결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고 국제결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바람직한 다문화가정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동 프로그램을 개설한 것입니다.

■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의 주요내용은?

  대상 : 국제결혼자 중 이혼율이 높거나,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국적을 다수 취득한 국가의 국민과 결혼하려는 내국인 남성
      ※ 7개 국가 : 중국,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몽골, 우즈벡, 태국  (2010년 10월 현재)
  신청 시기 : 외국인 배우자 초청전까지
  신청방법 : 참가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전국출입국관리사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FAX로 참가 신청서를 제출
      ※ 2011년 1월부터 온라인을 통해 프로그램 신청 접수 예정

  프로그램 내용
- 국제결혼 관련 제도ㆍ문화 등 소개
- 결혼사증 발급절차 및 심사기준 등 정부정책 설명
- 국제결혼 상담사례 및 국제결혼 경험담 소개

 ⦁ 참석시기(시간) : 매주 또는 격주 수요일(총 3시간)
  참석장소 : 전국 14개 출입국관리사무소 내 「이민자통합지원센터」

      ※ 참석시기 및 장소는 사무소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공지된 전국 출입국관리사무소별 참석시기 및 장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석 시 준비물 : 본인 신분증, 반명함판(3.5cm×4.5cm) 사진 1장,
                    프로그램 참가 신청서 (FAX로 제출한 경우)

※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참가신청서 및 전국 출입국관리사무소 국제결혼 안내프로그램 시행 일시 및 장소는 첨부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1.3.7 부로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참가신청서 접수시 팩스에서 온라인 접수로 변경됨을 알려드립니다.>
관련글: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참가 신청 변경(2011년3월7일 이후) - 온라인 신청


첨부서류: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참가신청서

전국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시행 장소


전국 「국제결혼 안내 프로그램」 시행 일정 (2011년 1~3월)




동양여행사(대사관공증,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중국비자 대행)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