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정보

중국국제결혼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할때 필요한 서류 정보(중국선혼인신고 필요서류)

동양천사 2011. 1. 6. 13:01

중국국제결혼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할때 필요한 서류 정보(중국선혼인신고 필요서류)

중국국제결혼 혼인신고 절차 중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하는 경우의 필요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중국선혼인신고)를 진행을 하려면 한국에서 먼저 한국분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먼저 준비할 서류가 혼인관계증명서입니다.

구청이나 주민센터(동사무소), 읍, 면사무소 에서 발급해주는 서류로서 본인의 혼인경력이 나오는 서류입니다. 과거 호적등본이 여러가지로 구분이 되었는데 혼인상황이 나오는 호적등본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된 혼인관계증명서를 그냥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공증과 한국외교부,중국영사관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공증,인증등의 자세한 절차 참고하세요.
중국에서 사용할 한국의 혼인관계증명서 공증,인증 서류절차
참고로(중국국제결혼 서류관련 문의는 동양여행사 02-318-0126)

인증된 혼인관계증명서를 가지고 한국분이 꼭 중국에 가셔서 중국분과 함께 혼인신고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중국선혼인신고의 경우 결혼 당사자 모두 중국에서 같이 혼인신고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결혼증을 만드는것 때문인데요. 중국선 혼인신고 일때만 결혼증이 나옵니다. 한국선혼인신고일때는 결혼증은 나오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할때

한국분은 공증,인증된 혼인관계증명서와 신분증, 여권등을 준비하고,
중국분은 호구부, 신분증, 여권, 미혼/미재혼입증서류, 이혼증등을 준비하여

두분이 같이 (호구지관할)민정국에 가서 결혼증을 만듭니다.
(중국내 민정국 가기전에 미리 전화로 서류나 업무시간등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결혼증을 발급받고 난 후에는 호구지 관할 파출소에 가셔서 중국배우자의 호구부에 미혼을 기혼으로 또는 이혼을 기혼으로 변경처리를 합니다.

이로서 중국에서의 혼인신고가 끝났습니다. 중국혼인신고 후 한국에서도 혼인신고를 하셔야 하는데..


(중국선혼인신고 후)한국에서 혼인신고 할때 필요한 서류가

중국분의 결혼공증서(중국외교부도장 맡기), 거민신분증 원본, 결혼증 원본 입니다.
추가로 호구부나 여권복사도 같이 보내면 좋습니다.


중국분의 결혼공증서는 중국인 누구와 한국인 누구는 몇년 몇월 몇일에 어디서 결혼등기 했다라는 내용증명으로서 중국어+영문번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결혼증,신분증,호구부등을 가지고 공증처에 가셔서 결혼공증서를 만들면 되고 결혼공증서에다가 중국외교부(외사판공실)의 도장을 맡으면 됩니다.

위의 중국분 서류와 한국분이 한국에 오지 않을경우엔 한국인의 신분증 원본도 같이 한국으로 보내서
부모님등 대리인이 혼인신고서작성, 번역등을 하여 한국의 구청이나 읍,면사무소에서 혼인신고를 올리게 되면 중국국제결혼 중국선혼인신고에서 한국,중국 모두 혼인신고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참고로(중국국제결혼 서류관련 문의는 동양여행사 02-318-0126)

양국 혼인신고 후 중국여성분이 한국에 오시기 위해서는 결혼비자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결혼비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 참고
중국국제결혼 결혼비자(F-2-1) 신청 서류 정보 - 중국결혼 비자, 사증, 체류변경 서류

중국국제결혼 혼인신고 절차에 대한 정보 참고
중국결혼서류] 중국혼인신고 방법, 절차 및 서류 정보(한국선혼인신고, 중국선혼인신고)

동양여행사(대사관공증,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중국비자 대행)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