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간여행]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있다면 시간여행 가능할까?




최근에 빛보다 빠른 중성미자(뉴트리노)를 발견했다는 주장이 있어 큰 화제거리가 되어지고 있는데요.

아직 실험이 정확한 것인지의 검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만약 실험이 검증되어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있다는 것은 인류의 큰 획을 긋는 역사적인 발견일수 있습니다.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있다라는 것은 이는 곧, 시간여행이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라는 얘기와 같다고 하는군요.

영화에서 보면 타이머신을 타고 시간여행을 가는 것이 현실로 이루어질수 있을지 너무 궁금해지는군요.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있다면 시간여행 가능할까?

정말 궁금합니다. 그래서 알아봤는데 저의 머리론 이해가 안되더군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으로 볼때 시간 여행을 하려면 빛의 속도에 가까워져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ㅠㅠ (누가 설명좀 부탁해요)

짧은 지식으로 생각해보자면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방정식에 따라 빠르게 빛의 속도만큼의 속도로 아주 빠르게 이동한다면 시간이 늘어나는 현상이(시간이 더디게 간다) 발생된다고 합니다.
즉, 움직이지 않고 있는 사람에게는 1초라는 시간이 흘렀는데 아주 빠르게 이동하는 사람에게는 시간이 더디게 흘러 시간여행이 가능하다라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있다면..그 물질을 타고(중성미자, 뉴트리노를 이용해서 타면되지 않을까요) 여행이라도 갈수만 있다면 시간여행이 가능하다라는 말이 될수 있다는 결론이 나는군요.

물론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것은 현재는 실현불가능하죠..
빛의 속도를 내는 이동수단도 없을뿐더러 또한, 있다손 치더라도 빛의 속도로 속력을 낸다면 저항이 생겨 엄청난 질량이 생길것입니다. 고로 엄청난 질량에 남아나질 못할것 같습니다.
물론 무중력상태(무저항상태?)에서야 가능할지 모르겠군요.

 




참고사항으로 시간을 여행하는 가상적인 방법이라고 해서 설명된 위키백과에 나온 내용인데요.
(출처: 위키백과)

웜홀을 이용한 과거로의 시간여행

웜홀이란 블랙홀과 화이트홀을 잇는 가상의 시간 터널

- 2011년에 출입국A와 출입구 B로 된 웜홀을 준비한다.
- 출입구 B를 빛의 속도로 멀어뜨린다.
- 멀어뜨려 놓았던 출입구 B를 다시 빛의 속도로 출입구 A에 가깝게 한다.
  여기서 빛의 속도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출입구 B의 시간이 느려지게 된다.
  즉, (출입구 A: 2020년, 출입구B: 2012년)
- 우주선은 2012년인 출입구 B로 들어가서 2012년의 출입구 A로 나오면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


무슨 소린지 여러번 읽어보세요 ??? 정말 미스테리 하죠.
 


블랙홀을 이용한 미래로 가는 시간 여행

지구를 출발하여 블랙홀 근처에 가서 있는다. 그곳에서 쉬다가 시간을 보내고 온다. 그 후 지구로 되돌아 오면 훨씬 미래의 세계가 되어 있게된다. 즉, 미래로 시간여행을 하게된다라는 내용입니다.

질량이 높은 곳에서는 시간이 뎌디게 간다고 하는데, 그렇기에 질량이 엄청나게 높은 블랙홀에 가서 쉬고 오면 지구에서 흐르는 시간보다 시간이 뎌디게 가게되어 지구로 돌아왔을경우에는 미래의 지구가 되어 있다라는 이론입니다.


실현 가능할지는 먼 미래에 해결되겠죠^^ 안될수도 있고요 ㅎ


빛의 속도보다 빠른 것이 나타날지 혹은 잘못된 실험으로 인한 해프닝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갈수밖에 없네요.
우주,시간등에 많은 연구를 하는 분들에게는 엄청 기대되는 일이겠군요.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정말 신비한것 같습니다.

미래 먼 미래에 과학이 엄청나게 발전한다면 언젠간 풀리는 날이 오겠죠?..
시간여행..가능한 일 일지.. 불가능한 일 일지..
시공간을 초월할 날이 올지.. 안올지..
참 궁금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행인 2011.10.07 20:39

    그게 무슨 소리냐면요,

    빛의 속도와 가까우면 시간여행이 가능하다는게 아인슈타인 이론인데요

    만약 광속우주선을 타고 다른 행성을 간다고 치면

    빛의 속도에 가깝기 때문에 우주선 안쪽에서의 시간과 바깥의 시간이 달라요

    우주선이 빛의속도로 아주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우주선 안에서는 시간이 더디게 흘러요

    우리가 느끼고 보고, 생물체가 살아가는 모든것은 태양을 주축으로 한 빛이 만들어내는 하나의 장면이라고 할 수 있겠죠.

    어쨌든 만약 광속우주선을 타고 50년동안 다른행성에 갔다온 사람이 있다고 쳐요.

    그런데 그사람이 지구로 돌아와보니 자기한텐 몇년이 안 흘렀는데 자기 아들은 늙어있고 50년이 흐른거예요.

    그러니까 그 중성미자가 빛보다 빠르다면 그걸 이용해서 지금 문자를 보낸다면

    미래에 도착한다던가 그러지 않냐는 말같네요. (과거는 저도 이해를 못하겠고)

    지금 가장 빠른 전투기라도 빛의 속도의 0.000000000000000몇퍼센트도 못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아직 시간여행이다 뭐다할 때는 아닌것같은데

    사실 사람들이 잘 모르는게 있는데, (책에서 읽었지만) 비행기로 여행하는 사람의 시간이 비행기 밖의 사람의 시간보다 더 더디게 간다네요.
    그런데 마이코로초,나노초 단위의 심각하게 미미한 차이라 보통사람들과 전~혀 다를게 없다네요. (비행기 평생 많이타고 다닌 사람들은 겨우 다른사람들보다 한 몇초 젊게 살려나요ㅎㅎ)

    • Favicon of https://ywotlr.tistory.com BlogIcon 동양천사 2011.10.08 13:13 신고

      역시 어렵군요^^
      그런데 이런생각을 해봅니다.

      (아인슈타인이론이 맞다는 과정하에)
      만약 50년동안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물체를 타고 가는 사람과 50년동안 현재에 머물러 있는 사람이 있다고 치자면

      50년 후에...
      현재 머물러 있는 사람에게는 50년이라는 시간이 흐르겠고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사람에게는 아인슈타인 이론에 의해서 50년이 흘렀지만 머물러 있는 사람에게 다시 돌아왔을때는 머물러 있던 사람은 이미 고인이 되어있고 아주 먼먼 미래가 되어있겠지요..(빛의 속도로 간다면 시간이 늦어지게되어..고로 이것이 미래로 갈수 있다는 이론같은데요)


      그런데 의문이 시간의 개념을 떠나서 인간의 몸의 개념, 즉 생명체의 개념에서 생각을 해보고 싶습니다.

      아주 빠르게 가서 시간이 늦어지는 현상을 가진다 한다고 해서..우리몸도 아주 늦게 늙어갈지가 정말 궁금하네요

      엄밀히 말하면 같은 50년을 살았지만 현재에 있던사람은 50년이라는 인생을 살았고...빛의속도로 이동한 사람은 아주 먼먼 미래로 이동이 된것이니 현재의 개념으로 본다면 몇백년 아니..몇만년,몇천만년이상(빛의 속도로 이동했으니) 산것이 될것인데..

      우리 몸이 늙지 않고 그냥 5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겠느냐는 것이지요>?? 뭔말인지 ㅠㅠ

      빛의 속도로 이동한 사람은 빛의 속도 안에서 5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을지 모르나 현재의 시점에서 본다면 그사람은 몇만년(몇억년..계산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엄청난 오래된 시간이 흘렀다고 보게되는데 그사람의 몸은(생명체) 현재의 시점에서 본다면 엄청 오래산 사람이 돌것인데요.? ㅠㅠ 생명체가 남아날까 라는./..

      얘기를 하면 할수록 의문이 꼬이네요..말을 어떻게 해야할지..ㅠㅠ

      암튼 궁금하네요 ㅎ

  2. Malak 2011.10.22 23:35

    음.. 뭐랄까.. 같은 50년을 살았다고 보아서는 안됩니다.
    위엣분이 언급한 50년은 일반적인 속도로 이동하는 사람의 관점에서의 50년, 그리고 빛의 속도로 이동한 사람에게는 수년 정도에 해당하는 시간입니다.
    미래로 이동한다는 개념은, '빛의 속도로 움직이는 사람의 시간이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미래로 이동한다고 생각한 것이지, 그 사람의 세월은 그 사람의 손목시계, 혹은 달력과 함께 지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 그 사람의 신체 나이는 그 사람이 느기는 만큼만 변한다는 것이죠.
    좀 더 익숙한 속도를 예를 들어 생각합시다.
    만약 제가 시속 1km의 속도로 걷고 있다고 칩시다.
    그때 옆에서 어떤 사람 A가 시속 10km의 자전거를 타고 달려갑니다.
    한시간이 지나면 A는 저와 만난 지점에서 10km 앞에 도착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아직 1km밖에 진행하지 않았지요.
    당연히, 제가 볼때는 A가 저보다 훨씬 빠르게 움직여서, 더 많은 거리를 이동헀습니다.
    또한 당연하게도, A가 볼때는 제가 훨씬 느리게 움직인 것이구요.
    이 이동속도를 시간이 흐르는 속도로, 저를 빛의 속도로 이동한 사람으로, A를 일반적인 속도로 이동한 사람으로 바꾸어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이동한 거리를 흘러간 시간으로 생각하시는 겁니다.
    보다 이해에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3. koko 2012.06.24 23:16

    사람의 눈은 빛에 반사되는 현상을 보기때문에 현재 보고잇는것이 과거라는 거죠 그래서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잇다면 그빛을따라가면 원하는과거를 갈수잇다는 글은 본거같은데 시간이 더디게 간다는건 이해가 안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