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관 공증

범죄기록증명서/범죄경력증명서 발급에 대한 정보

동양천사 2010. 11. 19. 07:20

범죄기록증명서/범죄경력증명서 발급에 대한 정보

해외에 장기간 체류하려고 할때나 이민, 어학연수등을 통한 외국비자 취득해야할 경우
본인 확인이나 범죄사살을 확인하기 위해서 범죄기록증명/범죄경력증명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위 서류를 발급하여 사용하시면되는데 이때 발급된 서류만 가져가서 사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위 서류를 보통 영어로 번역하여 공증을 맡아사용하시거나 혹은 대사관인증까지도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는 중국어로 번역공증하고 한국외교부인증, 한국내 중국영사관인증을 받아서 사용을 하게됩니다. (범죄사실확인서 영문공증이나 중국공증,중국영사관인증 문의는 동양여행사 02-318-0126)

범죄경력을 확인하는 서류로서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읽히기도 합니다.
범죄기록증명서, 범죄경력증명서, 범죄경력 증명수사경력조회 회보서, 범죄사실확인서, 무범죄기록증명 여러가지로 읽히고 있지만 같은 서류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범죄기록증명서 발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
아래 경찰청에서 작성한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인에 경찰청에서 송고한 글 - 국민신문고 에서 제공해주신 질문과 답변입니다. 경찰청 답변 내용)

사례1) 수고많으십니다. 000에 갈 일이 있어서 체류를 위해 비자를 받는데 있어 "범죄사실확인서"라는 문서를 요구합니다.
일선 경찰서에서 영문으로 이러한 확인서류를 발급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만일 발급된다면 신청절차는 어떻게 되는지요?

직접 경찰서를 방문해야 하는 것인지요? 아니면 인터넷이나 기타의 방법으로도 가능한 것인지요?
또한 발급 대상서류가 아니라면 "범죄사실확인서"에 해당하는 개인이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는 무었이 있는지요?
빠른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례2) 반갑습니다. 현재 해외(중국)에 취업중이라 이번 체류비자 발급 관계로 인하여 범죄경력회보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위임장이나 해당자의 신분증을 들고 대리인(형제,가족)이 가서 발급이 가능한건지 알고 싶습니다. 여건상 항공비용도 만만치 않고 거리와 시간도 그렇고해서요... .
한가지 더 문의드립니다. 0000년 000로 인하여 벌금형도 없었고 하루 교육만으로 기소유예 된 적이 있읍니다.
범죄경력회보서에 나타나는지 걱정이 앞서는데 나타나는지요? 그럼, 좋은 하루 되시구요~  

답변내용

국민신문고 에서 제공해주신 질문과 답변입니다.  경찰청

활동분야 : 국민신문고
본인소개 : 경찰청, http://www.epeople.go.kr/

사례1) 범죄경력자료 회보서를 발급 받으시려면,  업무시간중 (09:00-18:00) 신청인 본인이 직접 신분증(주민등록증,여권 등)을 지참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범죄경력자료 회보서는 한국어로만 발급되므로 신청자는 비자 발급전에 사실확인과 정황성을 보증하는 영문번역을 첨부해서 대사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례2) 경찰청 외사계에서는 해외체류중인 제외국민(한국국적을 가진 90일 이상 해외체류자)에 대하여 범죄경력조회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 구비서류: 범죄경력조회 신청서 1부, 사진1매(3X4) 여권사본( 성명 및 생년월일만 기재되어 있는 페이지만)
2.교부방법: 민원당사자 신분증과 용도확인 근거서류를 소지하고 해외 한국외교 및 영사공관에서 범죄경력증명서 신청서1부를 교부 받아 사진을 부탁, 신청서를 작성한 후 공관 업무담당자에게 본인임을 확인시킨 후, 공관확인자의 서명과 함께 관을 받는다.

door to door 우송써비스, 혹은 인편으로 경찰청 외사과로 송부 하게 되면 1주일이내 범죄경력조회서 발부
우편으로 접수시: 수신주소를 기입한 봉투와 등기용우표 혹은 국제반신권 5매를 동봉, 경찰청으로 송부하고 봉투내 국내 친인척 연락처 기재)

경찰청외사과 주소: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209 경찰청 외사기획과 신원반 담당자 앞(우편번호: 120-704) 


관련법령 : 형의 실효 등에 관한 법률제6조(범죄경력조회ㆍ수사경력조회 및 회보의 제한 등)
작성부서 : 경찰청 부산광역시지방경찰청 부산강서경찰서 청문감사관, 290-0324
 

사이버경찰청 http://www.police.go.kr/main/index_info.do
국민신문고 http://www.epeople.go.kr/jsp/user/on/cu/CU01_01.jsp


--- 또다른 질문 내용입니다. ---


[경찰관] 범죄기록증명신청서 서류 신청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중국비자 신청을 위하여 범죄기록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현재 기업에서 근무중인데 가족이 대신 신청이 가능한가요?
본인외 신청방법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사합니다.  

답변내용

국민신문고 에서 제공해주신 질문과 답변입니다.  경찰청

활동분야 : 국민신문고
본인소개 : 경찰청, http://www.police.go.kr/ 

해외 체류 중 한국경찰로 부터 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려면 여권과 사진1매를 가지고 대한민국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본인임을 영사확인 받은 범죄경력증명신청서(사진1매 3X4) 1부와 여권사본(성명, 생년월일 기재된 면) 1부, 반송용봉투(수신난에 주소기재) 1매, 국제반신권(COUPONS-REPOSNE INTERNATIONAL) 5매 이상 네가지 서류를
 
우편번호 120-704 서울시 서대문구 의주로 91 (미근동 209) 경찰청 외사국 외사기획과 신원반으로 우편접수 하시면 국?영본으로 발급하고 있으며,
 
 참고로 국제반신권은 거주국 우체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며, 범죄경력증명신청서 양식은 경찰청 홈페이지 www.police.go.kr (상단 신고,민원포탈→민원/조회→민원서식→외사→범죄경력증명서 down load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리기간은 우편소요기간을 제외하고 5~7일정도 소요됨(경찰청 외사기획과 신원반 02-3150-2676)

※ 대리인을 통하여 발급
해외 체류 중 국내 연고자를 통하여 범죄경력 회보서(국문)를 발급받으시려면 본인의 여권사본과 위임장(위임날짜, 위임내용, 수임자, 위임자 적시, 위임자 서명)을 지참하여 체류하시는 나라의 대한민국대사관이나 영사관을 방문, 영사확인인 검인을 받으신 다음 관련서류를 국내에 거주하는 연고자에게(가족 등)우편, 스캔 후 이메일 또는 펙스 송부하여 대리인이 신분증과 관련 서류를 가지고 경찰청, 지방청,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와관련 궁금하신 사항은 경찰청 과학수사센터로 전화(02-3150-1960)주시면 자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련법령 : 형의 실효 등에 관한 법률第6條 (범죄경력조회·수사경력조회 및 回報制限등<개정 2002.12.5>)

--- 이상 여기까지 답변내용입니다 ---

참고로 (범죄사실확인서 영문공증이나 중국공증,중국영사관인증 문의는 동양여행사 02-318-0126)

동양여행사(대사관공증,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중국비자 대행)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