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정보

중국취업비자신청시무범죄증명서 발급 및 내용

동양천사 2013. 10. 10. 09:37

중국취업비자신청시무범죄증명서 발급 및 내용

중국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무범죄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무범죄증명서는 정식 명칭은 아니고 보통은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회보서, 범죄경력조회회보서, 범죄경력증명서 의 서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거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던 서류인데요 요즘들어 범죄예방등의 이유로 여러 나라들이 필요로하는 서류로 변해가고 있는데요. 중국 또한 요즘은 범죄경력증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의> 변경사항 - 2014.6.20 내용수정

2014.6.23 부로  중국에서 한국의 범죄경력이 필요하여 한국에서..

중국영사관 공증,인증이 필요한 경우  

꼭!   경찰청에서 발급받는 범죄경력증명서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서에서 발급받는 범죄경력조회 회보서는 외교통상부 인증을 받을수 없습니다.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회보서 실효형포함


   중국취업비자신청시무범죄증명서 발급 및 내용  


발급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범죄경력 수사경력 조회 회보서 발급관련 정보
링크] 범죄기록증명서/범죄경력증명서 발급에 대한 정보  - 경찰청에서 작성한 내용

본인이 한국에 있는 경우라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만 해외에 있는 경우라면 가족이 가시면 발급이 가능한경우도 있고 위임장(또는 한국 영사관확인 받은 위임장)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중국에서 사용을 하려고 하는데요
발급시 실효형 포함으로 해서 발급을 받아야 하나요?

실효형포함으로 해서 발급을 하게되면 명칭은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회보서인데요.
이경우는 이전에 수사를 받았던 내용까지 모두 나오게됩니다. 물론 범죄경력이 없는 분들은 해당자료없음으로 해서 발급이 되는데요. (범죄가 없으신 분들은 실효형포함으로 발급받는것이 좋겠지요)


범죄경력이 있었던 분들이나 수사경력이 있었던 분들은 수사내용이 표시가 됩니다.
공소권 없는 경우도 내용에 포함이 되더군요
범죄가 있게 발급을 받은 경우 중국에서 취업비자를 못만들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되는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내용이 표시가 되면 안좋지요.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해외 몇몇나라는 꼭 실효형포함으로 발급을 해야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중국은 아직까지 그런 체계가 잡혀있는것 같진 않습니다. 그래서 범죄경력만 체크하여 발급을 받는다면 명칭이 범죄경력조회회보서라고 나오는데요. 과거에 범죄가 있었지만 기간이 오래 지난경우는 표시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렇기에 자신이 범죄가 있어 약간 불안해 하시는 분이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발급을 받아보세요. 만약 그렇게 발급을 받았는데도 범죄경력이 나온다면 그건 어쩔수 없는경우이고요.


발급된 서류를 중국에서 사용하려고 할때에는 공증,인증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공증,인증의 절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범죄경력조회서] 범죄경력증명서 중국영사관 인증 견본



<공증,인증된 서류 견본>







동양여행사(대사관공증, 번역공증, 아포스티유, 중국비자 대행) [링크]